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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애가 요즘 왜 이럴까...... 혹시 학교폭력?

생명의 전화

학교폭력은 학교 내에서 학생이나 교사 등이 다른 학생이나 교사 등을 대상으로 괴롭히거나 상처를 입히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 교육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심각한 사건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신체적 폭력, 예를 들면 폭행, 추행, 성폭력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간접적인 형태의 폭력으로는 가식적인 비난, 명예훼손, 소문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버 폭력으로는 인터넷,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등을 이용한 괴롭힘이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며, 학습성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학교폭력을 당한 학생들은 정서적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며, 학습의욕을 상실하거나 학교 생활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폭력을 저지른 학생들은 지속적인 징계와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들은 타인의 존경과 배려, 소통 등을 배우고, 학교 내 교육프로그램과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해야 합니다. 또한 학교와 가정, 사회 각 부분에서의 협력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법적 대책은 여러 나라마다 상이하며, 학교와 교사, 부모는 학교폭력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 조제 1호)

 

피해학생의 징후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교육부, 「2022년도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19면). 늦잠을 자고, 몸이 아프다 하며 학교가 기를 꺼린다.

성적이 갑자기 혹은 서서히 떨어진다.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학교생활 및 친구관계에 대한 대화를 시도할 때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핑계 또는 특별한 사유 없이 조퇴를 하는 횟수가 많아진다.

갑자기 짜증이 많아지고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

멍하게 있고, 무엇인가에 집중하지 못한다.

밖에 나가는 것을 힘들어하고, 집에만 있으려고 한다. 찾기 쉬운 생활법령 7 / 35

잠에 들지 못하거나 화장실에 자주 간다.

학교나 학원을 옮기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낸다.

용돈을 평소보다 많이 달라고 하거나 스마트폰 요금이 많이 부과된다. 또한 스마트폰을 보는 자녀의 표정이 불편해 보인다. 갑자기 급식을 먹지 않으려고 한다.

수련회, 봉사활동 등 단체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한다.

작은 자극에 쉽게 놀란다.

 

사이버폭력 피해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교육부, 「2022년도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19면).

불안한 기색으로 정보통신기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단체 채팅방에서 집단에게 혼자만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용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온라인 기기의 사용요금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

부모가 자신의 정보통신기기를 만지거나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온라인에 접속한 후,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본 후에 당황하거나 정서적으로 괴로워 보인다.

사이버상에서 이름보다는 비하성 별명이나 욕으로 호칭되거나 야유나 험담이 많이 올라온다.

SNS의 상태글귀나 사진 분위기가 갑자기 우울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뀐다.

컴퓨터 혹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녀의 이야기나 소문을 알고 있다.

자녀가 SNS계정을 탈퇴하거나 아이디가 없다.

 

가해학생의 징후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교육부, 「2021년도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20면). 부모와 대화가 적고,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친구관계를 중요시하며 귀가시간이 늦거나 불규칙하다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다.

옷차림이나 과도한 화장, 문신 등 외모를 과장되게 꾸며 또래 관계에서 위협감을 조성한다.

폭력과 장난을 구별하지 못하여 갈등상황에 자주 노출된다.

욕설 및 친구를 비하하는 표현을 자주 한다.

SNS상에 타인을 비하, 저격하는 발언을 거침없이 게시한다.

 

학교폭력을 대처하는 방법은 학교, 가정, 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학교폭력 대처방법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예방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타인 존중, 소통, 협력 등을 가르치는 교육과 함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도 학생들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신고 학교폭력이 발생한 경우, 학생들은 교사나 상담선생님, 학교 관계자 등에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학교는 신고를 받은 즉시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대책을 취해야 합니다. 상담 학교폭력을 당한 학생들은 상처를 입고 심리적으로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학교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상담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 학교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예방방법, 타인 존중의 중요성 등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를 위한 훈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징계 학교폭력을 저지른 학생들은 적절한 징계를 받아야 합니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식시키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바른 인성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법적 대응 : 학교폭력이 심각한 경우, 법적인 대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안전과 교육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학교와 교사는 법적인 대응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애들일인데 하는 안일한 생각은 일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실제로 법적인 다툼이 일어났을 때 인지한 시점을 두고 '그때는 뭐 하다가'라는 얘기나  '별일 아닌 걸로 생각을 했으면서 이제 와서 왜 이러느냐'라는 상대방의 추궁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 그리고 법률전문가와 상담만으론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요즘은 무료 법률자문을 해주시는 법률전문가들도 많이들 계시니까 혼자서 해결한다는 생각은 버리시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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